2017년 7월 27일 목요일

충전인프라 확산 모델 제안 ①

20158월 한전은 현대·기아차, KT, KDB자산운용, 비긴스 등과 함께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라는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위한 한전 SPC’를 출범하였다. 200억원을 투자해 2017년까지 제주를 축으로 전국에 3,660기의 완속·급속 충전기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전기차 보급에 있어 필수조건인 충전인프라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서 당연한 결정이다. 하지만 약 5개월이 지난 20161월까지 보급된 충전기 대수는 제주 지역에만 61기였으며, 2016년 올 1년 동안의 보급 계획도 제주 지역 80, 전국 지역 190기 수준이다. 당초 계획에 비하면 미비한 수준이다.

게다가 충전 요금도 정부에서 공공 급속충전기의 충전 요금을 1kWh313원으로 책정하면서 경쟁력 있는 요금의 책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비자들에게는 이 비용도 지나치게 비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더 비싼 금액을 책정하기 어려운데, 인프라 구축이라는 특성상 투자비가 많이 들고 충전의 경우, 공공인프라의 성격이 강해 수익을 크게 책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충전량에 따른 정액제 멤버십 서비스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을 모색 중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기존 룰을 답습하는 공급자적 접근 방식으로는 인프라의 보급 및 확산에 어려움이 있다. 공공인프라는 그 특성상 접근이 쉬운 곳 구석구석에 초기에 많은 수가 빠르게 퍼져있어야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한전이 직접 충전인프라를 보급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지속적으로 접근한다면 그 확산의 속도와 범위에는 분명히 제약이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막대한 투자비는 요금의 결정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에 요즘 많은 기업들이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플랫폼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충전인프라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업소형 인센티브 모델을 제안한다. 플랫폼적 접근이란 기존의 공급자적 사고처럼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사업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핵심 자산을 바탕으로 최소한의 원칙만을 셋팅하고 다른 이들이 그 룰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업소형 인센티브 모델이란 전력회사는 핵심 자산인 전기를 바탕으로, 기존의 다양한 업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주차 가능한 공간을 활용해 스스로가 손쉽게 충전소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전력회사는 충전 이익의 일부를 인센티브 형태로 업소들에 제공한다. 전력회사는 적은 투자비를 이용해 충전 요금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업소들은 이미 가지고 있는 주차 공간에 단순히 충전기만 설치하여 손쉽게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으며, 전기차 이용자들은 식당과 같이 자주 방문하는 장소에서 업무를 보는 사이 손쉽게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두에게 이익이 가능한 모델이 된다.

1.업소형 인센티브 모델
현재 상용화 가능한 전기차 충전기는 유형별로 스탠드형과 이동형이 있다. 이동형 충전기는 휴대 가능한 케이블 형태의 충전기로 일반 가정용 콘센트를 그대로 활용하여 충전이 가능하다. 가정용 전기의 최대 허용 용량은 별도의 승압 공사를 하지 않는 이상 약 3kW 정도여서 이를 이용해 앞서 가정한 20kWh 배터리의 농업용 전기차를 완충하기 위해서는 약 6~7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스탠드형 충전기는 충전 방식에 따라 완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로 나뉘는데 현재 완속 충전기는 최대 약 7.7kW의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급속 충전기는 최대 50kW의 출력을 가진다. 이를 이용하면 완속은 약 2~3시간, 급속은 25분 정도면 20kWh 배터리의 농업용 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다.
 
제안하는 업소형 인센티브 모델은 충전인프라를 빠르게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 농업용 전기차의 이동 범위에 존재하는 일반 업소들의 주차 공간에 충전기를 설치하여 충전소화 시키는 방법이다. 업소들은 기존 주차장 부지에 적절한 전기차 충전 스탠드를 설치하여 업소 방문 고객들이 자유롭게 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농업용 전기차는 충전인프라를 집중시킬 수 있고 이동 범위의 예측이 용이하기 때문에 예측된 이동 범위 내의 업소들을 충전소화 한다면 충전인프라 문제를 빠르고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업소들은 일반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서비스업소, 도소매업소, 숙박업소 등을 포함한 생활업소들을 대상으로 한다. 서비스업소는 부동산 중개소, 미용실, 세탁소 등이 될 것이다. 도소매업소는 마트, 편의점, 옷가게 등을 포함한다.
 
그렇다면 업소들을 충전소화 할 때 업소에 인센티브는 어떤 식으로 제공이 가능할까? 기본적으로 충전기와 설치비는 전력회사에서 부담한다. 아직 전기차가 충분히 보급되지 않은 상황에서 업소들에게 충전기 설치비를 부담시킨다면 자발적인 참여는 힘들 것이다. 따라서 초기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소들의 충전소화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충전기를 비롯하여 설치비는 전력회사에서 부담해야 한다. 업소에서는 단지 스탠드를 설치할 부지만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전기차 충전요금은 1kWh 충전에 완속은 평균 130원 정도이며 급속은 313원이다. 전력회사는 이 충전 요금을 통해 얻는 이익의 일부를 업소에 인센티브 형식으로 지급하는 것이다. 인센티브의 비율은 전기 시세 및 확산 정도에 따라 적절히 변동 가능하다.
 
기본요금
(/kW)
전력량 요금(/kWh)
시간대
여름철
(6~8)
·가을철
(3~5, 9~10)
겨울철
(11~2)
2,390
경부하
57.6
58.7
80.7
중간부하
145.3
70.5
128.2
최대부하
232.5
75.4
190.8
(완속충전기 전기차 충전요금표)

2017년 7월 24일 월요일

기타 전기차 사업모델 - 관공서용 전기차 사업모델 ④

3.민원 업무 처리용 차량 - '찾아가는 주민센터'

일반적으로 지역구별 주민센터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등의 각종 민원서류 발급과 주민등록증 발급, 전입신고와 출생 및 사망신고, 그리고 주민 복지 서비스 등의 업무를 담당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이 중 다양한 민원서류 발급 업무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 주민센터에서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지원 등의 복지 서비스 제공 업무에 소홀해진다는 지적에 따라 민원업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민원24와 같은 온라인 민원 업무 처리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며, 주민센터에 따라 무민원발급기를 설치하기도 하였다. 민원 24는 누구든지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공인 인증서만 있다면 24시간 365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민원을 안내, 신청, 발급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국내 가정의 인터넷 보급이 보편화되고 각종 생활 영역의 온라인화가 진행됨에 따라 민원 24의 사용 비율은 높아져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2013년에는 전체 민원의 77%가 전자민원 시스템을 통해 처리되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이 같은 서비스로부터 소외된 지역과 계층이 존재한다. 컴퓨터와 온라인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산간 도서 지방이나 농촌 지역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런 지역의 다수 인구를 구성하는 노인층은 동시에 주민센터에서 시행 및 관리하는 각종 복지 정책의 수혜 대상이기도 하다. 이런 문제점에서 착안하여, ‘찾아가는 주민센터서비스의 시행을 계획해 볼 수 있다.
주민센터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면서도 직접 방문할 시간이 없거나, 행정기관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는 수 차례 있어왔다. 실제 사례로는 먼저 지난 2011년 경기도 고양시에서 시도한 동네방네 민원실서비스가 있다. 고양시는 오래된 시영 버스를 활용하여 농촌지역 4개소를 순회하며,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생활민원, 사회복지, 도시주택, 일자리, 세무 등의 5개 분야를 상담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또한 2015년부터 서울시에서도 역시 찾아가는 응답소라는 이름으로 트럭 형태의 차량을 활용해 민원 업무를 해결하고 각종 민원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해당 차량은 주로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취약 계층 거주지역, 생계형 업종 밀집지역 등을 정기 순회 방문할 예정이다.

 
[고양시의 동네방네 민원실차량 (), 서울시의 찾아가는 응답소(시청버스)’ 차량 ()]

하지만 인구밀도가 매우 높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비해 주민센터 당 관할 지역의 면적이 넓어지는 농어촌 지역은 유사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행 사례가 적은 편이다. 경남 창원시나 충북 충주시 등 소수 지자체만이 찾아가는 농촌 민원 서비스민원 콜센터등을 운영하고 있을 뿐이다. 이에 농어촌 지역의 각종 민원 업무 및 복지 서비스 수요 충당을 위한 찾아가는 주민센터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찾아가는 주민센터는 지역 내의 마을 단위 거점을 설정하고 각 거점에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차량의 형태로, 기존의 모델에서 제공하던 민원 업무 서비스 이외에도 농어촌 지역의 노인인구 비중을 고려하여 주민센터에서 제공하는 각종 복지 서비스에 대한 상담 및 지원 업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찾아가는 주민센터차량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크게 민원업무 지원과 복지 서비스 지원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민원 업무 상담과 처리가 가능하도록 담당자를 배치하는 것에 더해 컴퓨터를 설치하고 각종 시스템에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후자를 위해서는 서울시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의 복지 서비스 모델을 본 따, 65세 및 70세에 도달한 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각종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혜 가능한 복지 서비스를 상담해 줄 수 있도록 간호사와 사회 복지사 등의 전문인력 대동이 필요하다. 이에 더해 건강검진을 위한 각종 검진 기구 및 설비를 갖출 수 있어야 하며, 역시 즉석에서 상담을 받고 복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컴퓨터 등의 업무 처리를 위한 장치들을 구비해야 할 것이다.
찾아가는 주민센터차량으로의 사용에 있어서도 전기차는 여러 가지 적절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먼저 위에서 언급한 모든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내부에 많은 공간이 요구된다. 대동 인력이 많을 뿐 아니라 내부에 책상, 의자 등 가구와 컴퓨터가 설치될 수 있는 공간과, 건강검진을 위한 X-ray 기기, 채혈 검사를 위한 기기 등 다양한 기계장치를 놓을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3.5톤 트럭이나 50인승 규모의 대형 버스는 차량의 하부 구조 때문에 공간 효율성이 떨어진다. 서울시에서 사용하고 있는 찾아가는 응답소차량의 경우에도 차량의 하부를 이용할 수 없어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 천장이 낮은 공간에서 상담을 받아야 함을 알 수 있다. 전기차의 경우에는 차량의 구조가 훨씬 단순해 같은 규격의 차량이라 해도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각종 장비에 필요한 전력을 전기차의 배터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차량에서는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발전기를 설치해야 했지만, 전기차의 경우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터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전기가 차지하던 공간만큼 공간 효율을 한 차례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같은 이유로 전력이 많이 요구되는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져 기존에 시행되었던 찾아가는 주민센터의 사례에 대비해 보다 종합적인 서비스의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찾아가는 주민센터에 전기차를 사용할 경우 각 관공서에 설치된 충전기를 이용해 차량이 운행되지 않는 시간에 충전을 할 수 있어 이에 따라 비용과 편의 측면에서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전기 충전 요금 자체가 기존의 디젤 연료 비용에 비해 훨씬 적게 소요되기 때문에 연료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지자체의 관공서에는 대다수의 경우 전기 충전 시설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주유소 방문이 없이도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관공서의 주차 공간에서 바로 충전이 가능하다. 이는 운영 측면에서의 편의 도모에 기여할 수 있는 전기차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017년 7월 20일 목요일

기타 전기차 사업모델 - 관공서용 전기차 사업모델 ③

2.경찰 순찰 업무용 차량

국가 사회의 안전과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의 다양한 업무 중 가장 기본적이고도 대표적인 업무로 관내 순찰을 들 수 있다. 순찰업무는 범죄예방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때문에 전체 경찰 인력의 50% 가까이는 지구대의 차량 순찰에 배치되어 근무하고 있으며, 하루 24시간 규칙적인 순찰활동 및 신고출동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순찰 업무 중 대부분은 순찰 차량을 이용해 이루어지며, 전국의 각지에서 개별적으로 순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용되는 차량의 대수가 매우 많다. 경찰청에서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20159월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경찰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전체 14,199대에 이르며, 이 중 순찰에 이용되는 차량은 112 항목에 해당하는 3907대와 업무 항목에 해당하는 1568대를 합쳐 5475대이다.

승 용 차
승 합 차
112
교통
고속
순찰
업무
지휘
기타
경찰
수송
형사
순찰
과학
수사
기타
14,199
3,907
713
325
1,568
270
657
1,078
505
268
3,722
869
317

경찰에서 일반 순찰 목적으로 사용하는 승용차량은 일반 차량에 경찰의 CI를 바탕으로 래핑을 하고, 사이렌과 앰프, 무전기 및 경광등을 설치하여 사용하도록 관련 법률에 의거해 지정되어 있다. 해당 차량은 관내 순찰 외에도 사건 대응, 피검거자 호송, 차량 검문, 교통 위반 스티커 발부, 음주 단속 등 다양한 임무에 활용되며 지구대나 파출소 단위에 배치된다. 일반적으로 배기량 1600cc 혹은 2000cc의 두 가지 모델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도로 포장 비율이 60% 이하인 지역에서는 SUV 차량을 활용하기도 한다.


경찰의 순찰 차량은 업무의 특성 상 이용시간이 매우 길다. 24시간 교대 순찰 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차량이 하루 20시간 이상 시동이 켜져 있는 채로 운전자만 교체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하루 주행거리가 약 200km에 달하고, 주택가 순찰을 위해 저속 주행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차량의 사용량이 매우 많은 특성을 지닌다. 또한 출동 대기를 위해 정차해 있는 시간도 길어 엔진이 공회전해야 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 같은 이유로 순찰 차량의 사용연한은 최대 3, 최대 주행거리는 12km이며 최대 주행거리 미달 시에만 1년까지 추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있어 일반 차량에 비해 짧은 연수 동안만 이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해외 각국에서는 경찰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는 하루 사용량이 지나치게 많아서 발생하는 비용과 환경 측면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59월 미국의 LA 경찰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100대 가량의 테슬라의 Model SBMWi3 전기차를 구입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더불어 에릭 가세티 LA 시장과 찰리 벡 경찰국장은 온실가스 배출 절감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치며 2017년까지 시정부 기관들의 차량 가운데 절반을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LAPD가 전기차 구입, tesla model SBMW i3 2015.9.]

이에 캘리포니아 주의 경찰들은 테슬라의 Model S가 경찰차로 사용되기에 적합한 이유를 꼽기도 했다. 그 중에서 한국 경찰의 실정에도 적용될 수 있을만한 내용으로는 여유로운 실내공간 및 트렁크와 엔진 소음이 없다는 점, 또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이 적어 환경친화적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전기차에는 실내를 관통하는 하부터널(배기관이나 구동계가 지나가는 통로)가 없기 대문에 실내 공간이 넓어 컴퓨터와 같은 장비를 배치하기 좋고, 트렁크 공간 역시 넉넉하기 때문에 무기나 구명조끼 등을 적재하기에 편리하다. 또한 전기차의 구조적 특성 상 엔진 소음이 없기 때문에 지역 주민에 대한 소음 피해를 줄일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미행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2009년 환경적인 측면에서 기존 경찰차의 문제가 지적되어 연비가 좋고 비교적 친환경적이라 여겨지는 경차형 일반 순찰차를 시범 도입하여 서울 도심에 배치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경차의 특성 상 내구성이 떨어져 순찰 차량이 감당해야 하는 막대한 업무량을 견디기 힘들며 외려 수리 비용이 더욱 크게 소요된다는 지적이 이어져, 2010년까지는 100여 대를 도입했음에도 이후의 경차 추가 도입으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또한 같은 시기에 하이브리드 순찰 차량 역시 서울시에 10대가 도입되었으나 차량 가격의 부담 등을 이유로 마찬가지로 추가 도입이 없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기차의 도입은 기존의 경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단점을 보완하고 경찰차량의 운영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전기 경찰차의 도입을 통해 앞서 지적되었던 환경 관련 문제 해결의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전기차의 경우 일반 휘발유 차량 대비 절반 가량의 온실가스만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전체 경찰차의 운영 규모와 주행 거리를 고려했을 때 이를 통해 감축할 수 있는 온실가스의 양은 전기차 전환 차량 한 대당 약 7톤으로 기대된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도 아래의 계산과 같이 일반 휘발유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절반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일반 휘발유 사용 차 (기아자동차의 2010 아반떼 1600cc 기준)
차량 가격 : 최소 1198만원~ 최대 1897만원
월간 연료 비용 : 200km*30(월 주행거리) / 15.5km/L(연비) * 1500(L당 휘발유 가격) = 580,645

전기차 (가정: 배터리 용량, 차량 가격 등)
차량 가격: 1000만원 선 (배터리 비용은 리스로 제외, 정부 보조금 지원 가능)
필요 배터리 용량 : 14kWh 이상 (1kWh8km 주행 가정, 하루 1회 급속충전 시)
월간 전기 사용량 : (1+0.8)(1회 급속충전으로 배터리 80% 충전 가정) * 14kWh * 30= 756kWh
월간 충전 비용: 10760(기본요금) + 231607(전력량요금) + 24237(부가가치세) + 8960(전력산업기반기금) = 275560(고압 주택용 전기 요금 기준)

경찰 순찰용 중형차
케이스
차량 가격
에너지 유지비(1개월)
휘발유 사용 경차
1198~1897만원
580645
전기차
1000만원 선
275560

기능적 측면에 있어서도 전기차의 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다. 먼저 경찰차의 경우 의무적으로 사이렌과 앰프, 무전기 및 경광등 등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의 작동을 위해서는 전기 에너지가 소모된다. 때문에 규모가 작고 발전기 및 배터리 용량이 부족했던 경차 경찰차 모델의 경우 서치라이트를 설치할 수 없었고, 일반적으로 두 대를 설치하는 무전기도 한 대밖에 이용하지 못해 기존의 경찰차를 완벽하게 대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자체적인 동력을 위해 사용하는 배터리를 발전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교통 단속 및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을 위한 카메라 설치 혹은 경찰의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바로 활용 가능케 할 차량 내 컴퓨터의 설치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적용이 가능해진다. 카메라와 컴퓨터의 연동을 통해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하면 즉각적으로 대포차 여부 및 과거 벌점 정보 등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용 가능한 전기 에너지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배터리 규모에 의한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게 다양한 시도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2017년 7월 17일 월요일

기타 전기차 사업모델 - 관공서용 전기차 사업모델 ②

1.우편 배달 차량

우편 물류 사업은 교통수단의 이용이 많은 대표적인 분야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우정사업본부가 전국 3542개의 우체국을 운영하며 우편 및 택배(우체국 택배) 배달을 담당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2014년 한 해 동안 처리한 국내 물류의 양은 일반 편지와 소포를 합쳐 42억 건 가량이며, 우편물 집배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차량은 총 16507대로, 이륜차가 14191, 삼륜차 22, 경차 329, 일반 화물차가 1965대이다.


이 차량들은 대부분이 디젤 및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이기에 정부 차원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점차 전기차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해왔으나 여러 기술적 문제로 인해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었다.
우편 배달 차량의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전기차의 특장점들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분야이다. 먼저 우편 배달 차량은 일 사용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연료 비용의 효율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가구 간 거리가 먼 농어촌 지역에서 이용되는 우편 배달용 오토바이의 경우 일 평균 주행 거리가 80~90km 가량으로 나타나, 일반 엔진 이륜차의 일평균 주행거리로 조사된 43.4km(엔진 이륜차 연평균 주행거리 15840km365일로 나눈 것) 의 약 두 배 가량으로 밝혀졌다. 또한 우편 배달 차량은 다량의 물류를 수송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차량 내 공간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실제 우체국에서 사용하는 오토바이의 경우 평균 30kg 가량의 우편물을 싣게 된다. 전기차의 경우 차량의 내부 구조가 일반 디젤, 휘발유 연료 차량보다 단순해서 공간 활용의 효율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우편 배달 차량의 경우 실제 주민에게 직접 우편물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일반 주거지역을 많이 오가야 한다. 때문에 매연과 소음이 적다는 특징 역시 우편 배달 업무 수행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때문에 해외 각국에서도 전기차의 보급에 있어 우체국에서 이용하는 차량을 우선적인 대상으로 고려하곤 했다. 현재 시점에서는 일본, 미국, 프랑스 등의 국가가 본격적으로 전기차를 우편 배달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20156, 도요타의 자회사인 도요타오토바디가 공급하는 1인용 전기차를 우체국 시스템에 도입했다. 내년 3월까지 시범 운행 기간을 거쳐 향후 전기차 사용의 확대 여부가 결정된다. 이 전기차는 최대 시속 6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일반 가정용 AC소켓으로 6시간이 소요되는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50km 가량이다. 최대 화물 적재량은 60kg으로, 동일 규격 일반 휘발유, 디젤 차량 대비 적재 가능 용량이 두 배에 달해 공간 효율성이 높다.


프랑스의 경우 2012년부터 우편물 수집 및 발송 업무에 전기차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프랑스의 우편 서비스인 라 포스트(La Poste)는 전기차 도입의 목적으로 도시 물류 서비스의 혁신, CO2 배출량의 감축 목표 달성, 우편 배달부의 삶의 질 및 업무 환경 개선을 내세웠다. 라 포스트에서 활용하는 전기차 모델은 전기 자전거, 전기 오토바이, 소형 차량 및 승합차의 네 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어 지역 간의 우편물 배송부터 실제 가구 별 우편물 수집과 전달에 이르기까지 우편 업무의 전 과정에 있어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전기 자전거의 경우 Cycleurop et Arcade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흔히 VAE(Velos a assistance electrique, 전력 구동 자전거)라 불린다. 현재 프랑스 전역에서 18000여대가 사용 중에 있으며, 자전거를 이용하는 우편 배달부 중 2/3 가량이 전기 자전거를 사용한다고 한다. 최대 속력은 시속 20km 이다.
 
이 삼륜차는 Ligier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모델 명은 Staby이다. 100여대가 사용 중에 있으며, 도심지, 외곽지역, 지방 등 모든 지역에 걸쳐 우편물의 수집 및 배달을 위해 사용된다. 최대 속력은 시속 35km, 일반 동일 규격의 스쿠터에 비해 2배 가량의 우편물과 소포를 배달할 수 있다.

1인용차량 역시 Ligier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2륜 구동 및 4륜 구동의 전환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도심이나 부도심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최대 속력은 시속 25km로 보행자 공간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최대 적재 가능 용량은 150kg이다.

승합차의 경우 Renault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최대 속력이 시속 70km에 달한다. 이는 지역과 지역 간의 우편 배송 목적으로만 사용하며, 모델에 따라 3~4m3만큼 적재가 가능하다.

이 같은 해외 사례를 참고하여 실제 국내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볼 수 있다. 현재 국내 우체국에서 사용 중인 차량은 이륜차, 삼륜차, 경차, 일반 화물차로 분류된다. 프랑스에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부분이 국내에서는 이륜차로 대체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프랑스의 라 포스트 사례와 거의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이륜차나 삼륜차, 일반 화물차의 경우 적용되는 플랫폼의 종류에 차이가 있지만, 경차에 있어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는 일반 전기차와 규격이 유사해 동일한 플랫폼을 이용하고, 운전석의 후방에 우편물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존에 국내 우체국에서 사용하던 경차]

기존에 우체국에서 사용하던 일반 경차와의 비교를 통해 전기차 사용에 따른 비용 측면에서의 효용을 따져볼 수 있다.
 
일반 휘발유 사용 경차 (기아자동차의 2014 모닝 기준)
차량 가격 : 최소 871만원~ 최대 1351만원
월간 연료 비용 : 80km*25(월 주행거리) / 15.2~17km/L(연비) * 1500(L당 휘발유 가격) = 176,470~197,368
 
전기차 (가정: 배터리 용량, 차량 가격 등)
차량 가격: 1000만원 선 (배터리 비용은 리스로 제외, 정부 보조금 지원 가능)
필요 배터리 용량 : 10kWh 이상 (1kWh8km 주행 가정)
월간 충전 비용: 1260(기본요금) + 23015(전력량요금) + 2428(부가가치세) + 890(전력산업기반기금) = 27,590(고압 주택용 전기 요금 기준)
 
 
우편 배달용 경차
케이스
차량 가격
에너지 유지비(1개월)
휘발유 사용 경차
871~1351만원
176470~197368
전기차
1000만원 선
27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