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모델 중 “일반 영상 촬영장” 모델
스튜디오 모델은 사람들이 조명과 촬영장비의 사용량이 많으면서 셀럽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모델이다. 그 중 일반 영상 촬영장 모델의 경우 중형 부지를 가지고 있으며 수도권에 위치한 변전소를 위한 모델이다. 최근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출현으로 유튜브와 개인 방송을 통한 1인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이 만든 콘텐츠의 영향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크리에이터 지망생들이 증가하면서 1인 미디어 시장은 계속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 스테이션으로서 영속적인 운영을 위해 한전은 크리에이터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스튜디오를 건설한다. 운영주체는 스튜디오 대여, 인력 양성 프로그램, MCN(Multi Channel Network, 1인 크리에이터들을 관리하는 일종의 기획사)과의 제휴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다.
가. 선정 이유
전통적으로 방송 콘텐츠는 대형 제작사, 즉 방송국에서 제작해 제공하면 소비자들은 말 그대로 소비만 할 수 있는 형태로 서비스되어졌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확대돼 전통적인 콘텐츠 제작과 소비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인터넷 방송 콘텐츠 제작자들을 1인 크리에이터라고 칭하는데, 이들이 제작한 영상들은 초기에는 B급 콘텐츠로 여겨졌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기존 방송, 영화에 견줄만한 양질의 콘텐츠들이 제작되면서 크리에이터들은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스타로 탄생하고 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기만 하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고, 이 내용들이 참신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스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는 뷰티, 음식, 게임 등의 오락 위주의 크리에이터들이 대거 등장했다면 최근에는 정치, 시사 등의 사회 위주의 크리에이터들도 출현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하는 콘텐츠의 분야가 넓어지면서 일부는 언론을 대체하는 역할까지 하게 되면서 인터넷 방송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고 그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런 개인 채널들을 모아 일종의 기획사 역할을 하는 사업자가 출현했는데, 이를 MCN(Multi Channel Network)이라고 한다. MCN 사업자는 크리에이터와 계약을 맺고 콘텐츠 기획, 제작 시설/장비 제공, 홍보 등 콘텐츠 제작에 관한 다양한 지원을 해준다. 국외의 대표적인 MCN 사업자로는 2009년 설립된 메이커 스튜디오와 2008년 설립된 어썸니스TV가 있다. 메이커 스튜디오는 월평균 동영상 재생회수가 65억 회에 달하며 유튜브 전체 트래픽 중 5%를 차지한다. 국내는 대기업과 방송사, 개인 창작자를 중심으로 MCN 사업이 확대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업자는 CJ E&M의 다이아TV와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독자적으로 설립한 트레져 헌터가 있다. 크리에이터들은 MCN 사업자들의 전폭적인 지지 하에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일부 MCN 기업들은 수익의 일부를 크리에이터들을 양성하는 데 사용하고, 촬영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전용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CJ E&M은 크리에이터 그룹 스튜디오라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전용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데, HD급 영상 제작이 가능한 카메라 등 전문 장비, 크로마키 스튜디오 및 전문 편집시설, 레코딩 스튜디오 등 다양한 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MCN 사업자들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용 스튜디오 제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 인터넷 방송 플랫폼과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으로 인해 미디어는 완전히 다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미디어뿐만 아니라 광고업계까지 크리에이터들과 MCN에 의해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새로운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질적, 양적 수준이 높은 다양한 콘텐츠들의 제작을 돕기 위한 수단으로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제작 전용 스튜디오 개념의 일반 촬영 스튜디오 모델을 제안한다. 영상 촬영을 위해서는 조명, 카메라 등의 전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한전의 핵심자산을 이용한다는 주민 친화형 변전소 사업모델에 적합하다.
나.기본 분석
MCN 사업자가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고 있는 전용 스튜디오는 일반적인 스튜디오와는 다른 점들이 있다. 세트 시설에서 차이점이 생기는데, 일반 스튜디오는 특정 분야의 콘텐츠 제작이 목적이 아닌 전반적인 분위기를 구성하는 방식의 세트를 구성해놓았다. 예를 들면 일반 스튜디오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촬영을 두루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구성만 해놓는다. 반면 영상 콘텐츠 제작 전용 스튜디오는 부엌, 화장대 등의 다양한 세트장을 구비해놓아 특정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할 때 새로 세트장을 구성할 필요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하다.
대표적인 전용 스튜디오는 CJ E&M의 크리에이터 그룹 스튜디오,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의 뷰티 스튜디오, 트레져 헌터의 스튜디오 등이 있다. CJ E&M에서 제공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그룹 스튜디오는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85평 규모의 스튜디오이다. HD급 영상 제작이 가능한 카메라 등 전문장비, 크로마키 스튜디오 및 전문 편집을 위한 디지털 장비들, 요리 크리에이터를 위한 주방세트장, 뷰티 크리에이터를 위한 메이크업 세트장 등 특수세트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한쪽에 세미나실과 라운지를 운영하면서 크리에이터 인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의 뷰티 스튜디오는 100평 규모의 오피스와 일반 촬영 스튜디오, 뷰티 콘텐츠 제작 전용 세트장을 구비하고 있다. 외적으로 해외영화에 나올법한 세련된 디자인을 추구하여 뷰티 관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기도 하다. 레페리는 해당 뷰티 스튜디오를 소속된 크리에이터들에게만 전용으로 제공하여 크리에이터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의 영상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를 살펴보면 일반 스튜디오 시설과 추가적으로 세트장, 편집실, 대기실, 세미나실 등이 필요하고, 촬영장비와 편집장비 등이 필요하다. 특히 조명시설을 많이 사용하고 촬영, 편집을 위해 항상 전자기기를 가동하기 때문에 전력 사용량이 크다.
다. 기대 효과
크리에이터들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일부에 불과하지만, 미국 내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위상은 할리우드 스타 못지않다. 미국 잡지 <버라이어티>가 2014년 13~18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장 좋아하는 스타’ 설문조사에서 1~5위를 모두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차지했다. 국내에서도 크리에이터들이 기존의 TV 연예인을 뛰어넘고 톱스타가 될 날이 머지않았다.
크리에이터들과 MCN 사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로 자리매김하면서 영상 촬영 및 소비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Cisco에서 예측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까지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현재보다 약 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렇게 성장한 데이터양의 72%는 동영상을 소비 하는데 사용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약 한전에서 영상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를 건설하고 저렴한 전력 요금을 제공한다면 대규모 MCN 사업자의 크리에이터들뿐만 아니라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인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주고 영상 비즈니스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크리에이터들과 일반 스튜디오 대여 소비자의 지속적인 유입이 일어나면 인근에 촬영 관련 생태계가 확장될 수 있고, 일반적으로 15분 내외의 콘텐츠 생산을 위해 크리에이터가 소모하는 시간이 3~5시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음식점 등과 같은 상권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